관리 메뉴

100세까지 코딩

[컴퓨터 구조] 빠른 CPU 설계 본문

CS/컴퓨터 구조

[컴퓨터 구조] 빠른 CPU 설계

100세까지 코딩 2024. 2. 21. 10:23
혼공컴운 강의를 참고했습니다.

1. 클럭

- 1 초 동안 파장이 한 번 움직이는 시간. CPU의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

 

  • 컴퓨터 부품들은 '클럭 신호'에 맞춰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.  클럭 속도 = CPU속도
  • 헤르츠(Hz) : 1초에 클럭이 반복되는 횟수.  ex) 100Hz :  1초에 100번 클럭 반복.
  • 클럭 신호 마냥 높이면? (오버 클럭) : 발열 심각해짐.

2. 코어와 멀티코어

  • 오늘날 CPU에는 '명령어를 실행하는 부품'이 여러 개.
  • 코어 : '명령어를 실행하는 부품'.

 

 

  • 멀티코어 : 2개 이상의 코어를 포함하고 있는 CPU.   ex) 싱글코어, 듀얼코어,쿼드코어
  • 코어 수에 비례하여 속도 증가? X
    속도 증가를 위해선 코어마다 처리할 연산의 적절한 분배가 중요.
  • 처리할 연산보다 코어수가 많으면? => 성능에 영향 X

3. 스레드

- 실행 흐름의 단위

 

   ◆  하드웨어 스레드

       - 하나의 코어가 동시에 처리하는 명령어 단위

       - 논리 프로세서라고도 불린다.

 

멀티 스레드 프로세서

◆  소프트웨어 스레드

      -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단위

 

  • 1코어 1스레드 CPU도 여러 소프트웨어적 스레드를 만들 수 있다.

4. 멀티 스레드 프로세서

- 하나의 코어가 여러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CPU

  • 레지스터 세트가 여러개 있으면 멀티 스레드 프로세서 설계 가능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