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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/컴퓨터 구조

[컴퓨터 구조] 명령어 사이클과 인터럽트

100세까지 코딩 2024. 2. 19. 18:37
혼공컴운 강의를 참고했습니다.

1. 명령어 사이클

  • 일반적 : 인출 -> 실행 -> 인출 -> 실행
  • 바로 실행이 불가능한 경우 (간접 주소 지정 방식) : 인출 -> 간접 -> 실행 -> 인출

2. 인터럽트

  • 동기 인터럽트 : CPU가 예기치 못한 상황에 접했을 때
  • 비동기 인터럽트 (하드웨어 인터럽트) : 입출력 장치에 의해 발생
    - 입출력 작업 도중에 효율적으로 명령어 처리하기 위해 사용 (CPU는 다른 일 가능)

3. 하드웨어 인터럽트의 처리 순서

  • 인터럽트 요청 신호 : CPU의 작업을 방해하는 인터럽트에 대한 요청
  • 인터럽트 플래그 : 인터럽트를 무시할지 받아들이지 결정 (모든 인터럽트를 플래그로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님)
  •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: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그램
  • 인터럽트 벡터 :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시작 주소를 포함하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식별 정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