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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컴퓨터 구조] 명령어 구조와 주소 지정 방식 본문
혼공컴운 강의를 참고했습니다.
1. 오퍼랜드
-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
-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저장 == (주소 필드)
2. 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
- 유효 주소란?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1. 메모리에 주소를 명시한 방식
◆ 즉시 주소 지정 방식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
가장 간단한 형태의 주소 지정 방식
연산에 사용할 데이터의 크기가 작아질 수 있지만, 빠름
◆ 직접 주소 지정 방식
-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 직접적으로 명시
유효 주소를 표현할 수 있는 크기가 연산 코드만큼 줄어듦
◆ 간접 주소 지정 방식
-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의 주소를 명시
앞선 주소 지정 방식들에 비해 속도가 느림.
2. 레지스터에 주소를 명시한 방식
◆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레지스터 명시
메모리에 접근하는 속도보다 레지스터에 접근하는 것이 훨씬 빠름.
◆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
그 주소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명시
참고
속도 :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 >>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 >> 즉시 주소 지정 방식 >> 직접 주소 지정 방식 >> 간접 주소 지정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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