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100세까지 코딩

[컴퓨터 구조] 명령어 구조와 주소 지정 방식 본문

CS/컴퓨터 구조

[컴퓨터 구조] 명령어 구조와 주소 지정 방식

100세까지 코딩 2024. 2. 19. 16:04
혼공컴운 강의를 참고했습니다.

 

1. 오퍼랜드

  •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
  •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저장  == (주소 필드)

2. 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

  • 유효 주소란?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
1. 메모리에 주소를 명시한 방식

   ◆  즉시 주소 지정 방식

 

       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
          가장 간단한 형태의 주소 지정 방식

         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의 크기가 작아질 수 있지만, 빠름

 

   ◆  직접 주소 지정 방식

 

       -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 직접적으로 명시
          유효 주소를 표현할 수 있는 크기가 연산 코드만큼 줄어듦

 

   ◆  간접 주소 지정 방식

 

       -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의 주소를 명시
          앞선 주소 지정 방식들에 비해 속도가 느림.


2. 레지스터에 주소를 명시한 방식

   ◆ 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

 

       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레지스터 명시
          메모리에 접근하는 속도보다 레지스터에 접근하는 것이 훨씬 빠름.

 

   ◆ 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

       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
          그 주소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명시

참고
속도 :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 >>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 >> 즉시 주소 지정 방식 >> 직접 주소 지정 방식 >> 간접 주소 지정 방식